Korean | English | Chinese
 
자료실
글로벌헬스케어-고객의 성공만을 위하여 빠르고 정확하며 창조적으로 일합니다.TEL:02-851-0693~4
글로벌헬스케어 연간회원 컨설팅 멤버쉽 신청하기

 
연구개발   / R&D Home :: 자료실 > 연구개발
 
(주)글로벌헬스케어는 의약품/건강기능식품/화장품/의료기기 분야에서 연구개발사업의 기획, 관리,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록버스터급 신제품개발과 허가등록에 필요한 실제적이고 정확한 연구개발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성분 중심의 한약재 품질기준 과학화
Published by : GHC
Pub Time : 2012-03
분류코드 : #0011070
가격 : 유료
 
한약재는 기원별, 산지별로 다양한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현행 1종의 지표성분으로 약효와 품질을 평가하는 데에는 커다란 한계가 있다. 또한 한약재를 1개의 지표성분으로 관리할 경우 지표성분 분석으로 구별되지 않는 한약이 있어 위변조 가능 품목이 존재한다. 예를들어 Berberine은 황련과 황백에 모두 존재하는 성분이므로 berberine 측정만으로는 황련과 황백을 구분할 수 없으며, 한약재에 포함된 다른 성분들을 확인할 수 없어 위변조의 주 대상이 됨으로써 소비자 불신이 초래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외에도 Ginsenoside Rb1 또는 Rg1는 인삼, 서양삼, 삼칠에 공통적으로 들어있는 성분으로, 이 성분으로는 인삼, 서양삼, 삼칠의 구분을 할 수 없으며 또한 부위별(뿌리, 잎 등)에 함유된 사포닌은 성분함량이 다르지만 동일하게 존재하여 사용부위에 대한 구분이 불가능하다. 산수유(고가)가 산사(저가)로 대체하는 경우가 있지만, Ursolic acid 정량만으로는 산수유와 산사를 구분할 수 없어, 품질불량 저급 한약재 사용으로 인한 한약재에 대한 신뢰하락으로 소비자 불만이 야기 되어 커다란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다.
국내 유통 한약재는 기원식물이 다양하고 이에 따른 성분의 종류 및 함량이 균일하지 않으며, 일부 한약재들은 유사생약들이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약전, 대한약전외한약(생약)규격집 등의 공정서에는 대부분의 한약재가 지표성분의 분석방법 및 함량기준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상황이다. 이에 국내 생산 및 유통되는 한약재 품질 선진화를 위한 한약재의 진위여부, 기원별, 산지별 구분을 할 수 있는 품질 평가방법으로서 다성분 지문인식  분석방법으로의 전환이 매우 시급한 실정이다. 이 연구계획서는 유효성분 다성분에 의한 한약재 기준 규격 설정, 다성분 함량분석 및 화학적 패턴인식/지분인식법을 통해 기원별, 산지별 한약재의 품질을 제대로 평가하기 위한 연구방법론을 정리하여 천연물신약, 한약(생약)제제 및 한약재 규격화, 표준화를 개발하고자 하는 연구자들에게 도움을 주고자 한 것이다.

1. 요약문 
2. 해당년도 연구개발비 
3. 연구개발의 필요성 
4. 연구개발의 목표 및 내용 
5. 연구개발의 추진전략방법 및 추진체계 
6. 연구개발 결과의 활용방안 및 기대성과
7. 주관연구책임자 인적사항 및 연구개발실적
8. 참여연구원 편성표
9. 주요연구기자재 및 시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