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n | English | Chinese
 
자료실
글로벌헬스케어-고객의 성공만을 위하여 빠르고 정확하며 창조적으로 일합니다.TEL:02-851-0693~4
글로벌헬스케어 연간회원 컨설팅 멤버쉽 신청하기

 
연구개발   / R&D Home :: 자료실 > 연구개발
 
(주)글로벌헬스케어는 의약품/건강기능식품/화장품/의료기기 분야에서 연구개발사업의 기획, 관리, 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블록버스터급 신제품개발과 허가등록에 필요한 실제적이고 정확한 연구개발자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피부노화와 여성호르몬
Published by : GHC
Pub Time : 2014.11
분류코드 : research_1330
피부의 노화는 자연노화와 광노화로 나눈다. 피부가 노화가 됨에 따라 여러 가지 대사 활성이 저하되며 세포 활성도 떨어진다.
콜라겐 합성과 콜라겐의 전사 이후에 일어나는 과정도 자연노화로 감소한다.
여성의 경우, 폐경기 이후에 가속화되는 피부의 자연노화는 에스트로겐과 같은 호르몬의 결핍이 주요한 인자이다.
에스트로겐의 결핍은 자연노화뿐 아니라, 자외선 등 환경에 의한 피부 노화도 가속화시킨다. 에스트로겐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하며, 피부 두께를 유지시키고, 피부 보습력을 증가시키는 등 여러 작용으로 피부를 개선시킨다.
식물에서 유래되고 비스테로이드성이며 약한 에스트로겐성 활성을 지닌 물질을 식물성 에스트로겐 (phytoestrogen)이라 부른다. 자연계에는 많은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발견되는데 주로 향신료, 콩류, 곡류, 과일, 야채, 허브 등에 풍부하다. 화학적으로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이소플라본(isoflavone), 쿠메스탄(coumestan), 리그난(lignan)으로 구분된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은 구조적으로는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하여 에스트로겐 수용체와 결합하며, 에스트로겐에 대하여 작용제(agonist) 혹은 길항제(antogonist)로서 작용한다.